전체메뉴보기
경영대학원
경영대학원 소개
입학안내
학사안내
주중MBA과정
주말MBA과정
소개
강의일정
교과안내
지속가능경영MBA과정
최고경영자 과정
창업MBA과정
서비스경영MBA과정
2014년 3월 4일 AACSB 인증
경영대학원 온라인 원서접수
경영대학원 최고경영자과정블로그
석사주말MBA과정
home > 경영대학원 > 주말MBA과정 > 교과안내

교과안내

Curriculum

경영대학원의 석사주말과정은 2년(4학기)과정으로 기업경영의 기능별 영역 (경영 정보, 재무관리, 마케팅, 회계학, 생산관리, 서비스경영, 인사관리)에 대한 폭넓은 강의를 통하여 지식습득의 기회를 확대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3차 학기까지 12개의 필수과목, 4차 학기에는 선택과목을 중심으로 진행됩니다. 3차 학기에는 논문제 학위 와 학점제 학위 중 선택하게 되며 논문제는 지도교수님의 가르침을 받아 논문을 제출 하며 학점제의 경우 선택과목을 수강하는 것으로 학점을 취득하게 됩니다.

기업경영의 기능별 영역

01 경영정보

기업과 정부를 포함한 모든 조직이 정보 기술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폭넓은 이론과 사례를 제공 합니다.

과목으로는 경영정보혁신, e-비즈니스, ERP와 공급체인시스템 등의 과목을 개설하고 있습니다.

02 재무관리

재무관리는 자금의 조달에서부터 조달한 자금의 운용 및 운용결과 배분과정을 포함하는 과정입니다. 이를 위해 이익계획,

자금계획, 투자의사결정, 배당, 자금조달 수단 등 자본시장 이용과 관련된 내용을 다룹니다.

03 마케팅

마케팅은 기업과 고객간의 원활한 교환과정을 창출하기 위해 고객지향적 프로그램을 개발, 관리하는 과정을 다룹니다.

실천적 마케팅 교육과정은 사업 성과의 향상과 직결되는 무기를 마련하도록 구성되어있습니다.

04 회계학

회계학은 기업내외의 이용자가 경제적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가장 기본이 되는 회계에 대한

이해, 전략적 원가 관리, 기업회계, 각종 세금계산 등을 위한 세무회계를 설강하고 있습니다.

05 생산관리

운영(Operation)은 비즈니스에 있어 가장 기초적으로 요구되는 것입니다. 생산관리는 직접적인 자원을 관리하는 활동이며

현장실무에 직접 적용할 수 있는 학습적인 방향을 제시합니다.

06 서비스경영

서비스는 모든 사람이 일상에서 매일 접하는 것으로 고객집단을 만족시키고 즐겁게 하여 타 서비스 제공자와 경쟁하여 승리

하기 위한 전략을 알기 위하여 서비스경영이라는 분야에서 새롭게 정의하고 공부하게 됩니다.

07 인사관리

인사조직은 조직 내 인적자원이 갖는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성과지향적인 조직관리를 위한 인적자원관리의 전략적

운용방안, 조직 내 집단적 관계인 노사관리의 합리적 운영방안에 대해 연구하는 전공분야입니다.